top of page

여성 비뇨

​방광염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① 급성 방광염 :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염증이 방광내에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증상 : 빈뇨(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 요절박(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증상), 배뇨 시 통증, 배뇨 후의 덜 본 것 같은 느낌 등과 같은 방광 자극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부 허리 통증 및 치골 상부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혈뇨와 악취가 나는 혼탁뇨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② 만성 방광염 :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 완치되지 않는 방광염을 말합니다.

            증상 : 증상이 없는 무증상의 경우를 포함하여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개 급성 방광염의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거나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의 치료

 

 급성 방광염은 적절히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최근에는 항균제의 1회 복용만으로도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 방광염의 경우는 급성 방광염과 달리 장기간동안 항생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유발 요인을 찾아 이를 제거 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방방법 및 생활 가이드, 식이요법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야 체내의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이후 여성의 방광염 재발 때에는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으로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배변이나 배뇨 후 회음부 및 항문을 앞에서 뒤로 세척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부부관계 전후에 생식기를 청결하게 하고 부부관계 직후에는 배뇨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변을 너무 참는 것도 좋지 않다. 여성의 경우 잦은 질 세척은 오히려 정상 세균을 사멸시켜 질 내 세균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소변을 보게 되는 질환입니다. 일상 생활 중에서 소변을 참지 못한다거나 웃을 때, 재채기를 할 때 소변이 나와버리는 경우가 해당 됩니다.

 요실금의 종류에는 아무 유발 요인 없이 소변이 배출되는 진성 요실금, 기침 등에 의해 복압이 올라갔을 때 발생하는 복압성 요실금, 소변을 보고 싶을 때 소변을 참지 못하는 절박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넘쳐 흘러서 발생하는 일류성 요실금이 있습니다.

대부분 방광, 괄약근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게 됩니다.

요실금의 치료

 요실금은 종류에 따라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내어 각각의 원인에 따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에는 약물 요법, 방광 훈련 및 골반저근운동, 수술 요법 등이 있습니다.

 약물 요법을 사용할 때에는 방광의 평활근을 안정시키고 요도 괄약근의 수축력을 높여주는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보통 과민성 방광이나 절박성 요실금의 경우에 사용합니다.

 방광 훈련 및 골반저근운동은 소변을 참는 방법을 배우고 소변 누는 간격을 서서히 늘려가는 훈련을 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케겔운동은 요실금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술 요법은 약물요법으로 치료가 안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복압을 받을 때 요도를 지지해 주어 요실금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예방방법 및 생활 가이드, 식이요법

 ① 골반근육 운동
 지속적으로 골반근육운동을 하면 요실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은 장기간 했을 때 효과가 좋으므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수영이나 유산소 운동 등의 전신운동을 하면

요실금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② 올바른 배뇨 습관
 정확한, 정해진 시간에 배뇨를 하게 되면 요실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③ 음식 조절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콜, 커피, 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고 맵거나 신 음식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체중 조절
 비만은 요실금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체중 관리가 필요합니다.

 ⑤ 적당한 수분 섭취, 변비 예방
 변비는 소변을 자주보게 하고 이는 요실금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2L이상의 물을 섭취하여 소변이 묽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축소술

 

 레이저를 이용한 절개를 통해 출혈, 흉터를 최소화하여 단준하게 질을 좁히는게 아닌 질 안쪽부터 탄력있는 질과 근육 수축력을 복원시켜 기능적으로 구조를 바꾸는 수술입니다. 단 1회의 수술로 반영구적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성 관계시 느낌이 줄었거나 바람 빠지는 소리가 나거나 질이 늘어난 느낌이 들면서 염증이 반복적으로 생긴다면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음순 수술

 소음순은 양측 대음순 사이에 있는 한 쌍의 피부 조직으로, 소음순이 너무 크거나 비대칭이어서 활동할 때 불편한 경우 혹은 소음순 피부색이 너무 검거나 모양이 부자연스러워서 외음부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 성관계시 통증을 발생시키는 경우, 위생 상에 문제가 될 경우에 소음순 수술을 시행합니다. 이 시술을 통해 소음순의 모양이나 크기를 미적 기준에 맞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소음순에 이상이 생기는 원인은 선천적인 변형, 출산 시 회음부의 상처로 인한 변형, 잦은 성관계, 질염이나 외음부염, 외상으로 인한 변형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원인들로 이상적인 소음순의 모습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변형이되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모양이 변하게 되면 질분비물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질염이 생기거나 꽉 끼는 바지를 입었을 때 불편함, 성관계시 소음순이 말려들어가는 불편함, 성감의 저하, 성생활의 불편함, 심리적 위축감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요실금
질 축소술
소음순 수술

서울 강북구 도봉로 59 

(4호선 미아사거리역 6번출구 바로앞 숭인약국 2층)

락비뇨기과(락피부성형외과)

Tel 02-987-9041

10 : 00 ~ 18 : 30

14 : 00 ~ 20 : 00

10 : 00 ~ 15 : 00

13 : 00 ~ 14 : 00

진료시간

평일

목요일

토요일

​점심시간

bottom of page